오늘은 여드름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피부 지방샘에 피지(지방성분)가 지나치게 많이 나와 염증을 일으키는 것, 이것이 여드름입니다. 보통 사춘기 후 많이 생겨 청춘의 상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사춘기라 해서 반드시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여드름은 섭취하는 음식과 관계가 많습니다. 자동차에 맞지 않는 연료를 넣으면 그을음이 생기는 것처럼 내 몸에 맞지 않는 음식을 먹으면 그것이 노폐물을 많이 만들어냅니다. 몸은 그 노폐물을 피부 지방샘에서 피지로 내보내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배출량이 너무 많아버리니까 그 부분이 염증이 생기고 곪습니다. 그래서 내 체질을 알고 체질에 맞는 식사를 하면 노폐물 자체가 적어져서 피지가 줄어들고 여드름이 낫게 됩니다.
여드름도 여러 상태가 있습니다. 얼굴에 나기도 하고 목이나 등 다리 쪽에 나기도 합니다. 노랗게 곪은 것, 붉게 염증이 심한 것, 잘 곪지도 않은 채로 오래 끄는 것, 월경이상, 손발냉증을 동반하는 것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에 따라 치료가 달라집니다. 금촌우리한의원은 체질식, 체질침, 체질약으로 여드름을 치료합니다. 치료기간은 증상과 환자의 체질식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대략 1달~2달입니다. 여드름치료에서는 체질에 맞는 음식이라고 하여도 동물성 지방 섭취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육류 뿐 아니라 유제품도 포함됩니다. 또한 인스턴트와 패스트푸드 등의 가공식 역시 완전히 끊어야 합니다.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