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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수험생보약

수험생자녀를 둔 학부모한테 전화가 왔다. 아이한테 공진단을 먹이고 싶다고 가격을 묻는다

수능이 얼마 남지 않아 수험생들 긴장이 높아지고 있다. 학부모들은 자녀에게 뭐라도 더 해주고 싶은 마음에 이런저런 보약을 해준다. 그런데 이런 보약도 체질에 따라 이로운 것이 있고 해로운 것이 있어서 정확한 진찰 후에 복용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수양체질은 인삼 황기 대추 등의 약재가 유익하지만 산수유 구기자 등의 약재는 해롭다. 반대로 토양체질은 산수유 구기자 등의 약재가 유익하지만 인삼 황기 대추 등의 약재가 해롭다. 목양체질 목음체질한테는 녹용이 유익하지만 금양체질 금음체질한테는 그 똑같은 녹용이 오히려 극도로 해롭게 작용하며, 금양체질 금음체질한테 유익한 오가피는 반대로 목양체질 목음체질에는 해롭게 작용한다. 

지금 열거한 약재들은 일반인들한테 많이 알려진 것만 언급한 것이며 실제 보약을 구성하는 약재는 훨씬 다양하고 그 약재들 역시 체질에 따라 유익함과 유해함이 갈리기 때문에 정확한 진찰없이 함부로 복용하는 것은 복용을 하지 않는 것만 못한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 

또, 같은 체질 안에서도 수험생 상태가 여러가지로 나타날 수 있어서 그 상태에 따라 처방을 구성하는 약재가 달라진다. 소화불량을 달고 살거나 감기에 잘걸리거나 피부병이 있거나 불면증이나 두통이 있는 등에 따라 보약이라고 해도 그 약재 구성이 달라진다는 것.  따라서 보약은 반드시 정확한 진찰 후에 복용하는 것이 유익하다. 

공진단은 녹용 당귀 산수유 사향으로 구성된다. 이 중 녹용 사향은 목양체질 목음체질한테 유익하나 금양체질 금음체질 토양체질 토음체질한테 유해하고 당귀는 수양체질 수음체질한테 유익하나 토양체질 토음체질한테 해로우며 산수유는 토양체질한테 유익하나 수양체질 수음체질 금양체질 금음체질 목양체질 목음체질한테 해롭다. 그 구성으로 보면 일단 금음체질 금양체질은 부작용이 심하기 때문에 절대 복용해서는 안되는 약이다. 또 공진단을 구성하는 약재 중 녹용을 제외한 나머지 약재들도 서로 다른 체질약재들이 뒤섞여 있어서 환자의 체질 증상에 정확히 부합하도록 개발된 다른 한약처방보다 효과가 못하다. 우리한의원에서는 체질 증상에 정확하게 부합하도록 처방을 선택하고 체질에 맞는 식이요법을 제시하여 치유력을 극대화시킨다. 그로 인해 환자는 평소 앓던 병을 치유할 뿐 아니라 새로운 병을 예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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